제목: 정기검진

원고 2010. 11. 12. 03:37 Posted by 오미크론2

  "… 평균치보다 혈압이 쪼오금 높으시네요? 많이 높은 건 아니니깐 걱정할 정도는 아닌데요, 다만! 짠 음식, 기름진 음식 좀 피해주시면 되요. 간 기능은 정상인데… 아하! 지방간! 작년보다 좀 더 진행이 된 걸로 나왔어요. 이건 좀 주의하셔야 되요. 음식물 먹은 게 다 소비되지 않고 쌓이는 데 이게 간에 지금 붙어있는 거라 보시면 되거든요. 요거 나중에 간수치가 안 좋아지면 간경화로 갈수도 있고요, 비만까지 겹치면 당뇨, 고혈압, … 아~주 골치 아파질 수 있어요. 뭐, 별거 없어요. 음식물 줄이고 운동 많이 하고. 아시죠? 유산소운동. 가벼운 조깅, 속보, 수영, 등산, 자전거 타기! 줄넘기! 요런 거 꾸준히 해주시면 되요. 숨 야악간 찰 정도로 매일 30분씩. 알겠죠? 육류, 튀김요리, 내장요리, 새우! 오징어! 이런 거 피하시고 잡곡, 야채, 해조류 뭐 이런 거 주로 드시고. 물이랑 채소 빼곤 다~ 남는 영양소가 될 수 있다 그렇게 생각하시고, 적게 먹고 많이 움직이는 거예요. 위염이 약간 있네요? 이거 작년에도 나왔던 건데…"

  다소 묵직한 톤의 남자 목소리가 핸드폰 너머로 쉴새없이 쏟아진다. 운동 종류, 음식 종류 나열할 때는 리드미컬하게 박자까지 타는 거 같다. 이해는 간다. 건강검진 결과라는 게 천차만별일 리는 없고, 대충 비슷한 나이 또래면 비슷한 결과가 나올 테니, 앉아서 하루 종일 한 얘기 또 하고 한 얘기 또 하다보면 자연히 쫑알대는 것처럼 들릴 게다. 그렇지만 건강검진센터 상담 직원의 수다에 신경이 집중되고 긴장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건강에 대한 조언이니까.


  쪼그려 앉았다가 벌떡 일어나면 잠시동안 주변이 별천지처럼 반짝거린다. 눈 한쪽은 시력이 예전같지 않은 게 초점이 흐릿하다. 어깨랑 뒷목은 뻐근함을 달고 살고, 퇴근 길 막차 놓칠세라 계단 좀 뛰어오르면 그새 숨이 차오르고 무릎이 찌릿거린다. 하지만 그 뿐이다. 나타나는 '증상'들은 있지만 '왜' 그런지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누가 일러주지 않는 한 알 도리가 없다. 내 몸은 내가 제일 잘 안다고? 글쎄, 그건 요단강 건널 채비하고 '오늘 아니면 내일'하고 계신 어르신들 얘기다. 엊그제 멀쩡히 성가대에서 봉사하고 오늘 급성간염으로 병원 신세지는 게 우리다. 그만큼 모른다.


  건강검진이란 게 그렇다. 살 좀 빼야지 운동 좀 해야지, 평소엔 그저 아쉬운 소망 정도에 그치던 것들이 당장 아주 구체적인 목표로 정리된다. 지금의 내 몸이 어떤 상태이고 이대로 쭈욱 간다면 어떤 상태를 맞게 되는지 또렷한 그림을 그려준다. 위험한 사태를 막기 위해 무얼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극단적인 표현은 세련되게 피하면서도 또박또박 할 일을 친절하게 안내해준다.

  생각해 보면, 스스로 잘 안다 자부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못한(그렇다고 뭐 딱히 남이 더 잘 아는 것도 아니다) 것은 건강만이 아니다. 일 년에 한 번, 신앙의 정기 검진이 있다면 참 좋겠다. 내 신앙에 뭐가 부족한지 딱 꼬집어 주고 뭘 어떻게 하면 그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까지 친절하게 안내해주는 그런 검진 말이다. 뭘 조심하고 뭘 피해야 하는지 조목조목 짚어주는 그런 안내 말이다.


  "… 평균치보다 찬양 지수가 쪼오금 떨어지네요? 많이 부족한 건 아니니깐 걱정할 정도는 아닌데요, 다만! 짜증내고 화내고 욱하고 뭐 이런 거 피해주시면서 짬짬이 흥얼흥얼 곡조 있는 기도, 아시죠? 구속사 이해 지수는 정상인데… 아하! 성경읽기! 작년 보다 좀더 떨어진 걸로 나왔어요. 이건 좀 주의하셔야 되요. 산수가 약한데 수학을 잘 할 수는 없잖아요? 요거 나중에 구속사 시리즈 계속 출간되면 아무리 읽어도 뭔 얘긴지 모르게 되면서 아~주 골치 아파질 수 있어요. 기도 지수 괜찮고, 어디 보자, 성도 간의 교제 지수도 그럭저럭 … 헌데! 아, 이게 친한 사람들 쪽에만 몰려 있네. 교회 새로 오신 분들도 부단히 챙겨주는 거, 이게 중요하거든요. 직장 쪽을 좀 볼까요? 음, "아무개 씨도 교회 다녀?"란 얘길 올해에만 열 번 이상 들으셨네요? 요거 좀 줄여주실 필요 있겠고요. 뭐, 별거 없어요. 교회에서 하던 것처럼 직장에서도 신실하려고 노력하고 성격 좀 죽이고! 겸손하고 화목하고! 동료들 온화하게 대하고! 뭐 그런 것들 꾸준히 해주시면 되거든요. 성도가 은혜를 끼쳐야죠, 주변에, 그죠? 그리고 보자… 헌금이나 십일조는 정확히 하셨네요. 그런데, 아하! 감사가 부족했어요. 아무리 경황이 없어도 봉헌할 때 감사하는 마음은 챙겨주셔야 되죠. 봉사는, 어디 보자, 보름 전에 평강의 가게가 열렸는데 … 여기저기 빠릿빠릿하게 많이 일하셨어요. 요런 거 참 좋은데, 아! 초소 봉사는 좀 약하시네요, 그죠? 게다가 성전 청소, 주일 배식! 분리 수거! 평소에 봉사가 꾸준하게 이어지진 않았어요, 알고 계시죠? 이런 거 꾸준히 해주시는 게 공력에 차암 보탬이 되거든요. …"



'원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Mr. 후아유 (Death At A Funeral, 2007) 중에서  (0) 2011.02.21
제목: 출석카드  (0) 2011.02.11
20100710 칼럼 원고  (0) 2010.07.08
제목: 새치 하나, 주름 둘  (0) 2010.01.22
[2009.6.7] 소통(疏通)을 위한 기도  (0) 2009.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