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2.21] 습관

원고 2009. 9. 14. 19:55 Posted by 오미크론2
(평강제일교회 요셉선교회 주보 제567호 2009. 2. 21)

  지금은 휴직중인 집사람이 회사에 다닐 적에 있었던 일이란다. 어느 날 나이 지긋한 거래처 사장님이 두툼한 미술사(美術史) 책을 한 권 선물했다나. 마침 그쪽 분야에도 적잖은 관심을 가지고 있던 터라 반가운 마음에 말하길, “취업하고 사회인이 되고 보니 일하는 분야 외에는 마음 두기가 쉽지 않아요. 학교에서 전공한 사람만큼 이런 분야에 능숙해지고 싶긴 한데 어째 욕심뿐이네요.”라고. 그런데 이 거래처 사장님 왈, “그렇게만 생각할 일은 아니다. 지금 당장 전공자 수준만큼 되고 싶은 욕심만 접는다면, 그래서 한 10년을 바라보고 즐기는 마음으로 매일 조금씩 시간을 투자한다면 10년 후엔 웬만한 전공자 수준은 될 수 있다.”라고, “나도 그렇게 해왔는데 주변으로부터 ‘혹시 미술 전공하지 않았냐?’는 소릴 가끔 듣는다.”즐기는 마음으로 조금씩 시간을 투자하면 10년 후에는 전공한 사람만큼은 어지간히 도달할 수 있다는 것. 열쇠는 바로 10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의 ‘반복’일 것이다.


  “천재는 노력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논어 옹야 편의 내용 일부를 현대적으로 변형한 이 경구도 결국 같은 말이다. 일주일에 달랑 한 두 시간 할애하는 것을 두고‘즐긴다’는 표현을 갖다 붙이진 않을 게다. 연습이든 학습이든 접고 난 뒤에도 금방 또 하고 싶은 것이 즐기는 것이다. 하고 있자니 즐거워서 나도 모르게 계속 하게 되는 것이 즐기는 사람의 자세다. 즐기면 자꾸 하게 되고 반복은 어느 새 습관으로 이어진다. 10년의 시간을 내 편으로 삼는 방법은 바로 ‘습관’이다.  


  지금은 비록 세상을 등지셨지만 한때 내 신앙의 가장 큰 밑그림을 그려주신 어느 목회자님의 말씀이 떠오른다. 신앙도 일정 부분은 습관이라고. 교회에 나와 예배를 드리고, 성경공부에 참석하고, 새벽기도회로 모이는 것, 각자의 처소에서 기도를 하고, 성경을 읽는 이런 모든 행위들이 습관이라는 형태로 수렴된다는 것이다. 습관은 반복을 수반하고 반복은 숙달로 이어진다. 스스로를 지탱하는 신앙적인 논리가 싹틀 수 있는 토양이 만들어지는 셈이다. 이 토양 위에서 습관은 더욱 강화된다. 이른바 신앙적인 선순환이다. 사도 바울이 참아들 디모데에게 “오직 경건에 이르기를 연습하라(딤전 4:7)”고 당부했던 것도 연습을 통한 반복 효과를 기대했던 것일지도 모른다.


  요셉선교회에 등록한 후 지난 1년 동안 (거의) 단 한주도 빠짐없이 세 아이를 이끌고 경기도 이천에서 이곳까지 와 주일을 성수하는 안 모, 윤 모 요셉 가정의 신앙적인 저력도 그 첫 발자국은 이렇게 시작된 게 아닐는지.


  욕심 부리지 않고 즐기는 마음으로 습관만 잘 잡아준다면 나도 수 년 후에는 신앙의 달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TV에 나오는 ‘생활의 달인’처럼 말이다. 아니, 아니다. 솔직히 달인까지는 바라지도 않는다. 그저 이제껏 받은 셀 수 없는 은혜에 부끄럽지 않을 만큼이면 족하다. 또래별 레이스 집계 결과라며 또래장이 문자를 보내줄 때, 내 이름 옆에만 아무 내용도 적혀 있지 않은 민망한 상황이나마 면하면 될 것 같다. 거기서부터 다시 출발하면 될 것 같다.


  언젠가부터 ‘아무것도 하지 않는 습관’이 생겨버린 스스로를 바라보며 참 나태해졌다는 반성을 넘어 이젠 ‘이거 무슨 병 아닌가?’하는 생각에 제법 심각해지기도 한다. 일상의 바다에 푸욱 잠겨있는 것이 하나의 습관이라면 그 일상을 차고 일어나 경건을 향한 발걸음을 디뎌 나가는것도 다른 모양의 습관일 것이다. 요컨대 필요한 것은 모멘텀(momentum), 즉 현재의 추세를 다른 방향으로 돌릴‘결정적 계기’라 하겠다.


  둘러보면 내 주변엔 계기로 삼을 만한 것들이 적지 않다. 이제 우리도 가정예배 좀 제대로 드리자고 쫑알대는 집사람의 신령한 바가지도 그렇고, 또래별 레이스에 동참하라고 회유와 협박, 공갈과 구슬림의 경계를 넘나드는 또래장의 권면도 역시 마찬가지다.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새벽예배가 있고, 요셉 동계 워크샵은 마침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구속사시리즈는 곧 3권과 4권이 출간된다고 한다.  


  열거하자니 얼굴만 달아오른다. 제일 쉬운 것부터 하나씩 하나씩 버릇삼고 습관으로 만들어 나가야겠다. 그리고 이 ‘습관 만들기’에 동참할 자원자를 모아야겠다… 어딜 보시나? 바로 당신 얘긴데!